보금자리론 대출기간과 대출 상환방식

보금자리론 대출기간

보금자리론(u-보금자리론, 아낌e 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의 대출기간은 최소 10년부터 이며 아래와 같습니다.

대출기간 10년 / 15년 / 20년 / 30년

보금자리론 대출기간의 경우 본인의 상황에 맞게 정하지만 보통 금리가 다른 대출상품에 비하여 낮은 편이기 때문에 여유있게 대출기간을 정하는 편 입니다.

단, 대출거래약정서 및 보금자리론설명서를 통해 안내하는 것과 같이 대출실행 이후에는 상환방법 및 상환기간, 거치기간, 만기일지정상환액 등 대출조건에 대한 변경이 불가하므로 사전에 잘 따져보신 후 대출 신청을 해야 합니다.

단, 윈리금 납입일의 경우 1회 변경 가능.

 

보금자리론 대출 상환방식

보금자리론의 경우 3가지 상환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상환하실 수 있습니다.

  •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 대출 원금과 이자를 매달 똑같은 금액으로 갚아 나가는 방식.
  • 원금균등 분할상환 : 대출원금만 매달 똑같은 금액으로 갚아 나가는 방식
  • 체증식 분할상환 : 초기에 상환하는 원금과 이자가 적고 회차가 지날 수록 상환원금과 이자가 늘어나는 방식. (단, 만 40세 미만인 경우로 u-보금자리론 및 아낌e-보금자리론 이용시에만 가능)

대출을 받으려다 보면 가장 고민되시는게 아마 이 ‘대출 상환방식’을 어떤 것으로 하느냐 일텐데요. 중간에 변경도 어렵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민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말 그대로 갚아야 하는 원리금(원금 + 이자) 총액을 대출 기간동안 균등하게 나눠서 갚는 방식입니다. 매월 상환해야 하는 금액이 동일하기 때문에 대출 상환 계획을 세우실 때 편리하나 초기에 원금의 비중이 적기 때문에 중도 상환계획이 있다면 불리할 수 있습니다.

 

원금균등 분할상환

원금을 보금자리론 대출기간 동안 매달 균등하게 나눠 갚는 것을 말하며 원금을 갚아나갈수록 줄어든 원금만큼의 이자가 줄어 매월 상환금액이 줄어듭니다. 원리금균등 방식에 비해 초기에 상환해야 하는 금액이 높지만 이자가 점차 줄어들기 때문에 납입하는 이자의 총액이 원리금균등보다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대출상환 방식은?

사실 개개인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대출상환 방법에 따라서 납입을 해야하는 이자의 총액이 달라지는 만큼 원리금 균등, 원금균등, 체증식 분할상황 등 자신에게 어떤 방법이 유리한지 꼼꼼하게 살펴서 현명한 대출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