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이란? (가입요건, 진행절차)
주택연금 이란?
집을 소유하고 있지만 소득이 부족한 분들. 가령 퇴직하여 노후가 불안정한 어르신들과 같인 분들에게 평생 또는 일정기간 동안에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도록 집을 담보로 맡기고 자신의 집에서 계속 거주를 하면서 매월 국가가 보증하는 연금을 수령받을 수 있는 제도(역모기지론) 입니다.
역모기지제도란?
소득이 없는 고령자가 자신이 소유한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고 노후생활자금을 매달 대출받는 제도를 말합니다.
일반적인 ‘모기지론’은 주택을 구입하기 위해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고 일시에 고액의 대출을 받고 매월 상환을 해야 하지만 ‘역모기지제도’는 소득이 없어도 상환은 사후에 하면 되기 때문에 현재 소득과 관계없이 주거가 안정되고 상환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월세와 주택연금의 차이
일반적으로 집을 소유하고 있는 분들이 매월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월세제도’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이런 경우 1주택인 상황에서 본인이 거주할 공간이 없다는 문제가 있는데 주택연금제도의 경우 본인의 집에서 살면서 매월 연금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택연금은 집을 소유하고 있다고 하여 누구나 신청하여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만 60세 이상 주택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그 대상이며 소유주택을 담보로 맡기게 되며 매월 연금방식으로 노후생활 자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관련글 :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연금의 장점
주택연금 가입요건
- 부부 중 1명이 만 60세 이상일 것.
- 부부 기준 9억원 이하 주택 소유자일 것.
- 다주택자의 경우 합산 가격이 9억원 이하면 가능.
- 9억원 초과 2주택자는 3년 이내 1주택 판매시 가능.
주택연금 진행절차
- 보증신청
신청인이 한국주택금융공사를 방문해 보증상담을 받고 보증신청을 합니다. - 보증심사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는 신청인의 자격요건, 담보주택 가격평가 등 심사를 진행합니다. - 보증서 발급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약정체결, 저당권 설정 등의 과정을 통해 금융기관에 보증서를 발급합니다. - 대출실행(주택연금대출)
연금신청인이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대출거래약정을 체결하고 금융기관에서 주택연금 대출을 실행합니다.